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꿀팁들

홈택스 공인인증서 등록하려는데 정보 불일치로 등록이 안 되는 경우

by 성실한 나무 2019. 1. 18.

#1. 홈택스 인증서 등록이 안 된다

아버지의 부가가치세 신고를 도와 드리려고 홈택스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려고 하는데 자꾸 문제가 생겼다. 홈택스에서 도무지 인증서가 등록이 안 되는 것이었다. 홈택스 인증서 등록 링크는 다음과 같은데, 이 곳에 진입하려면 일단 회원가입을 해서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 그래서 회원가입도 잘 했고 로그인도 잘 했는데 왜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것일까?

[홈택스 인증서 등록 링크: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 ]

눈을 씻고 몇번을 쳐봐도 신원확인정보는 맞게 입력했는데, 홈택스 팝업에서는 계속해서 '선택하신 인증서와 입력한 신원확인정보가 일치하지 않는다'며 재확인의 재확인을 요구했다.

홈택스 공인인증서 정보 불일치 팝업

 

인증서의 만료기간도 확인했지만 만료기간까지는 아직 한참이 남은 상황이다. 혹시나 몰라서 동일한 공인인증서로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 인터넷 뱅킹 로그인을 해보았는데 이것은 되는 걸 보니 공인인증서의 문제는 아니었다.

 

 

#2. 여기에도 물어보고 저기에도 물어보았다

먼저, 하나은행 콜센터로 전화해서 물어보니 금융결제원(http://callcenter.kftc.or.kr/)에 알아보라고 했다. 그래서 금융결제원 고객센터로 전화해봤더니 KICASign+ 앱을 깔아서 여기서 인증서관리 > 본인확인을 해보라고 했다. 그런데 어째 안 되는 것이었다. 금융결제원 상담사분이 그럼 원격으로 같이 해보자고 했는데, 이를 위해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이 너무 많았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느라 헤매고 있었던 그 때, 금융결제원 상담사 분이 "그럼 공인인증서를 다시 지웠다 깔아보세요" 라고 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보다는 공인인증서를 지웠다 다시 다운로드 받는게 훨씬 쉬운 일이었기에 그것부터 해보기로 했다.

 

 

#3. 알고보니 정답은 공인인증서를 지웠다가 다시 까는 것이었다

반응형

돌고 돌아 금융결제원 상담사 직원분의 한마디로 정답을 찾았다. 정답은 바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는 것이었다. 반신반의하며 기존에 PC에 깔려 있던 공인인증서를 삭제하고 은행 홈페이지에서 재발급 받은 공인인증서로 홈택스 공인인증서를 등록해보았다. 바로 등록이 되었다. 이렇게나 쉬운 문제였다니 !

 

사실 아직까지도 그 이유는 모르겠다. 은행 인터넷뱅킹을 들어갔을 때, 공인인증센터에서 "공인인증서 재발급" 버튼을 누르니 재발급 대상입니다 라고 떴었는데,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었던 것인가보다 하고 짐작해 본다.

 

혹시 공인인증서가 중간에 업데이트된 게 있었나? 왜 안되다가 공인인증서 재발급 받으니까 되지?

여튼, 비슷한 상황이신 분들께 꼭 공인인증서를 지웠다가 다시 발급받아서 홈택스 공인인증서 등록 과정을 진행하기를 추천한다. 나의 시행착오를 딛고, 많은 분들의 시간이 절약되기를 바라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