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꿀팁들

임당 관리: 아큐첵 등 혈당측정기 무료로 받는 방법 (+한국당뇨협회)

by 성실한 나무 2020. 5. 12.

#1. 임당 확진도 서러운데 비용을 최소화 해야지

결국 임당 관리를 하게 되면서 매일 6번 혈당 체크를 하게 되었다. 관련해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생각보다 비용이 만만치 않았다. 임당 확진도 서러운데 돈까지 많이 쓰면 더 슬플 것 같아서 비용을 최소화 하려고 열심히 서칭을 했다.

그 결과 꿀 같은 정보들을 많이 확인하였는데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1) 혈당 측정 소모품 비용들은 건강보험공단에 환급신청을 해서 90% 환급 받을 수 있다 !

혈당 측정기기 비용은 환급이 되지 않지만, 소모성으로 사용하는 채혈침과 검사지는 환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단 내과 진료 후, 의사의 처방전에 적힌 만큼만 가능하다. 예를 들어, 처방전 상에 90일치 처방을 받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면 90일치 소모품에 대한 90%만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내 경우 90일치, 하루 4번 검사라는 내용의 처방전을 받았기에 360회 소모품 비용의 90% 환급이 가능하다. 그리고 나는 인슐린 미투여 임당 환자이기 때문에 하루 1,300원까지 공단 지원이 된다고 한다. 즉 1,300원*90일= 117,000원 한해서 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참고로 인슐린을 투여하는 경우는 하루 공단 지원금액이 더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2) 혈당측정기를 무상 대여하거나 무료로 받을 수 있다 ! 

 환급되지 않는 혈당측정기의 경우, 무상 대여하거나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약국에서도 무상으로 지원해주는 경우가 있다는 글을 몇개 보긴 했는데 우리동네 약국에서는 혈당측정기 무상이 되는 곳이 없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열심히 찾아보다가 알게 된 무료 혈당측정기 받는 방법 2가지를 아래에 정리해 본다.

 하나는, 한국당뇨협회를 통해 택배비 3,500원만 내고 무상으로 혈당측정기를 받는 방법이다. (상세한 내용은 본 포스팅 #4.에 적어 놓았다.) 나는 해당 방법을 통해서 무상으로 혈당측정기를 받아 사용하였다. 이게 가장 가성비가 좋은 방법인 것 같다. 혈당기는 정확성이 높다고 해서 아큐첵으로 정했는데 소모품 비용이 좀 비싼 단점이 있어서, 꼭 이 기계를 선택할 필요는 없었을 것 같다. [링크: http://www.dangnyo.or.kr/]

 

사단법인 한국당뇨협회

 

www.dangnyo.or.kr

 다른 하나는, 일정 기간 무상 대여를 해주는 업체의 기기를 쓰는 방법이다. 아큐첵이 그런 예인데 인스턴트라는 모델을 무상으로 1년 정도 대여해 준다. 혈당 측정기기를 다 사용한 후에는 사용자가 택배비를 부담해서 회사로 기기를 반납해야 한다. 다시 반납해야 하는 것이 귀찮아서 이 방법은 패스했다. [링크: https://accu-chek.co.kr/accu_new_free_rent/]

 

아큐-첵|혈당측정기 전문업체

아큐-첵|혈당측정기 전문업체

accu-chek.co.kr

 3) 혈당측정기, 소모품 등은 오프라인보다는 인터넷이 싸다.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각 혈당측정기 소모품 가격이 나오기 때문에 알 수 있다. 혹은, 중고나라나 당뇨관리 카페들을 들어가보면 쓰고 남은 미개봉품들을 인터넷 가격보다도 저렴하게 중고 판매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런 케이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니면, 첫구매, 첫가입자 대상으로 할인행사를 하는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할인쿠폰이나 적립금을 받아서 사는 방법도 있다.

 

 

 

#2. 임당 관리를 하기 위해 구매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는가?

반응형

 임당 관리를 위해 사야 하는 물품은 3가지이다. 혈당측정기, 채혈침, 그리고 검사지이다. 이 중 채혈침과 검사지는 혈당 체크할 때마다 소모되는 소모품이다.

 채혈침은 측정 시마다 매번 새로 갈아끼라고 하긴 했지만 나중으로 갈수록 채혈침을 하루에 하나만 쓰느라고 채혈침이 많이 남았다. 만약에 내가 다시 임당 관리를 할 일이 생긴다면, 채혈침은 하루에 한번 쓸 만큼만 사고 검사지를 여유있게 많이 살 것 같다. 검사지의 경우 에러가 나는 경우도 있고, 측정결과가 이상한 경우 재검사해 보는 경우도 있어서 생각보다 금방 소모되었다.

 

 

 

#3. 임당 혈당측정기 브랜드는 참 많다.

 혈당측정기 종류도 많고 가격도 다양해서 참 찾기 애매했는데 임당 카페를 보니 주로 아래 4개가 제일 많이 쓰이는 것 같다.

혈당 측정기기

 측정기 가격 자체는 브랜드별로 많이 차이가 안나는데, 각 측정기의 소모품 비용이 차이가 좀 난다. 검사지, 채혈침 같은 소모품 비용을 비교해보고 사기를 권유하고 싶다.

 나는 참고로, 아큐첵 공식 홈페이지에 가입해서 20% 할인 쿠폰을 받고 소모품 구매를 했다. 350회 소모품 사는데 11만원 정도 들어서 공단 환급 커트라인에 거의 딱 맞았다. 환급을 받기 위해 공단에 제출해야 하는 거래명세서는 업체들에 별도로 요청해서 받아야 하는데, 아큐첵의 경우, 구매 1주일 후에 온라인에서 프린트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다.

 

 

 

#4. 한국당뇨협회에서 무료로 혈당측정기 받는 방법

 1) 일단, 한국당뇨협회에 가입 한다. 한국당뇨협회 홈페이지 주소는 옆에 있는 링크를 보면 된다. [링크: http://www.dangnyo.or.kr/]

 

사단법인 한국당뇨협회

 

www.dangnyo.or.kr

 

 2) 가입 후, 메인 페이지에 있는 "혈당측정기 신청(빨간색 점선 박스)" 이라는 배너를 클릭한다.

빨간색 점선 박스를 확인!

 3) 무료 혈당측정기를 받기 위해서는 당뇨환자여야 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받을 수 있는 쿠폰번호가 필요하다. 그런데 모든 병원에서 이 쿠폰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고 한국당뇨협회와 협력관계가 있는 병원에만 쿠폰이 배포된다. 한국당뇨협회(02-771-8542)에 전화해서 내가 진료를 본 강동성심병원에서 쿠폰을 받을 수 있냐고 문의 했더니 거기는 연계가 안 됐다 했다. 그래서 혹시나 송파고은빛산부인과는 됐냐고 물어보니 쿠폰번호가 배포되어 있다고 했다. 운좋게도, 고은빛산부인과에 전화해서 쿠폰번호를 문자로 받을 수 있었다.

 

 4) 나는 아큐첵 인스턴트로 선택해서 혈당측정기만 받는 옵션으로 선택 했다. 월요일 오전에 신청했는데 그 다음날 화욜 오후에 물건을 받았다. 정말 신속한 진행이었다. 임당 간식 Soyjoy 샘플과 만보기도 같이 보내주셨다. 한국당뇨협회가 최고다. 감사합니다.

한국당뇨협회 혈당측정기 받기

 

 

아큐첵 인스턴트

아큐첵 혈당측정기만 신청했지만 거기 안에 채혈기, 채혈침 10개, 검사지 10개도 같이 들어 있었다.

 

 

 

[관련 포스팅] 아큐첵 20프로 할인 받아서 소모품 구매하기:

      lovelydiary.tistory.com/253?category=307608

 

둘째태교) 임당소모품, 아큐첵 20% 할인 받아 구매 (+28주 폭풍 태동, 혈당 관리 중)

#1. 아큐첵 소모품 드디어 도착... 거래명세서 받기까지 1주일 넘게 소요... -_-+ https://accu-chek.co.kr/accu_notice_list/?uid=544&mod=document&pageid=1 아큐-첵|혈당측정기 전문업체 아큐-첵|혈당측정기 전..

lovelydiary.tistory.com

[관련 포스팅] 소모품 비용 공단 환급 받는 방법:

  lovelydiary.tistory.com/254?category=307608

 

둘째태교) 임당 소모품, 건강보험공단에서 90% 환급받기 (드디어!)

#1. 멀리 돌고 돌아온 공단환급 받는 길... 참 멀리 돌아왔다 ~ 임당 소모품 비용 환급 절차가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다.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신청하면 좋겠는데 반드시 공단 방문 혹은 우편으로

lovelydiar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