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꿀팁들

중고차를 가족(지인)에게 팔 때 해야 할 것들 (+자동차 이전 등록, 차보험, 취등록세, 자동차세)

by 성실한 나무 2020. 1. 31.

#1. 엄마에게 내가 타던 SM3를 팔기로 했다

2009년형 차이긴 해도 차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니었다. 다만, 기능 상 새로운 차로 사야 하는 시기가 왔다.

차던 차를 어떻게 처분할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침 오랜 장롱면허를 부활하고 싶다는 엄마의 말씀을 하셨다. 더이상 고민할 것 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엄마에게 내가 타던 SM3를 팔기로 했다. 물론, 깨끗하게 수리하고 세차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2. 엄마에게 차를 이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부터 이 차는 엄마 차입니다 하고 말한다고 세상이 알아 주는 것이 아니었기에 법적으로 엄마에게 차를 이전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들을 찾아보았다. 아래는 송파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것을 정리한 내용이다.

[출처: https://www.songpa.go.kr/user.kdf?a=songpa.menu.MenuApp&cate_id=AA0402001002]

 

이전등록 < 자동차등록 < 교통/면허 < 분야별 민원 < 종합민원 < 송파구청

송파구청 < 종합민원 < 분야별 민원 < 교통/면허 < 자동차등록 < 이전등록 자동차 이전등록 개요 자동차의 소유권이 변경된 경우 그 소유권을 이전하는 등록업무이며, 소유권을 받은 자(양수인)는 반드시 법정기한 내에 이전등록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이전등록 기간(자동차등록령 제26조) 매매 : 매수한 날로부터 15일 이내 증여 : 증여를 받은 날로부터 20일 이내 상속 : 상속개시일(사망한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 기타 : 이 밖의 사유가

www.songpa.go.kr

 

0) 자동차 이전 등록은 어디에서 해야 할까

자동차 이전 등록은 구청 혹은 차량등록사업소에서  할 수 있다. 나는 송파구청에서 이전 등록을 진행했다. 차량등록사업소는 혹시나 또 절차가 다른 점이 있을 수도 있으니 먼저 전화해서 확인하고 가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1) 양도인(차 파는 사람) 준비사항

 양도인과 양수인 당사자들이 직접 구청에 가서 이전 등록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자동차등록증, 신분증만 가져가면 되지만, 본인 미방문 시에는 아래와 같이 추가로 필요한 서류들이 있다.

   내 경우에는, 양도인이 남편과 시어머님 공동명의로 되어 있어서 멀리 사시는 시어머님의 인감증명서와 인감도장을 미리 챙겨야 했다. 참고로 이 인감증명서에는 양수인의 인적사항(이름, 주민번호, 주소)이 적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주민센터에서 서류를 뗄 때 이 점을 꼭 말해야 한다.

 

 2) 양수인(차를 사는 사람) 준비사항

먼저, 보험 가입이 있다. 차량 인도 받는 날짜로부터 차량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원래 엄마 이름으로 가입을 하려고 했지만 차량 보험 가입 이력이 없는 운전자이다보니 보험료가 너무 비싸서 30년 무사고 경력의 아빠 이름으로 차량 보험을 들고 운전자 범위를 엄마까지 포함한 부부한정으로 지정해서 가입을 완료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차량 이전 등록 명의는 아빠 이름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이전 등록 하러 가기 전날 해도 되고 당일에 등록하러 가기 전에 가입해도 되지만, 여튼 이전등록하러 가기 전까지는 꼭 자동차 보험 가입을 완료해야 한다.

 나는 저렴한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을 도와 드렸다. 예전에는 보험 가입 증명서를 프린트해서 가져갔어야 했는데, 요새는 구청에서 전산으로 보험 가입 여부 조회가 돼서 안 가져 가도 된다고 한다.

 

또한, 이전 등록 시 채권할인매도비용, 취득세, 수입인지료, 수입증지료를 납부하게 된다. 카드 결제는 되지 않기 때문에 현장에서 계좌이체를 하든지 현금으로 납부를 해야 한다. 위 항목들을 납부한 영수증을 가지고 나서야 이전 등록 신청이 가능하게 된다.

 

 3) 양수인으로서 지불한 비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 차량매매비(200만원), 채권(약12만원), 취득세(14만원), 수입인지료(약8천원), 수입증지료 (1천원)

 - 차량 보험료(70만원)

 - 기타: 자동차세(12만원) 

자동차세의 경우, 위에 이전 등록과는 무관하지만 비용 납부하는 김에 Stax 앱으로 1년치를 다 납부해버렸다.

 

 

 #3. 이렇게 해서 차량 명의 이전 등록이 완료 되었다

오늘부터 이 차는 법적으로 엄마, 아니 아빠의 차량이 되었다. 딜러를 통하지 않고 직접 중고차 매매를 하니 여러가지 비용이 절약되었다. 절차들도 그렇게 복잡하지 않았고, 직원분들한테 모르는 것을 문의하면서 차량 명의 이전 등록을 무사히 마쳤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