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꿀팁들

출산전후급여 신청해서 받은 후기 (+고용보험)

by 성실한 나무 2019. 8. 17.

#1.

6개월간의 무급휴직을 마치고,

나의 출산전후휴가는 5월 20일부터 8월17일까지 90일간 진행되었다.

출산예정일은 6월 20일이었고 그 뒤로 45일 이상의 휴가 기간을 확보해야 해서

넉넉히 5월 20일부터 출산전후휴가를 쓰는 것으로 인사팀 담당자와 미리 얘기를 해두었다.

 

휴가 기간, 임금지급, 지급대상, 신청시기와 방법, 급여 모의 계산 등 자세한 내용은 고용보험 사이트(아래)를 참조하면 된다.

https://www.ei.go.kr/ei/eih/eg/pb/pbPersonBnef/retrievePb0301Info.do

 

위의 링크를 봐도 급여 신청 관련 애매한 경우가 있다면 각 지역 고용보험 담당자들에게 전화(아래)를 해서 문의를 해도 된다.

https://www.ei.go.kr/ei/eih/cp/cc/ccJobCenSearch/retrieveCcJobCenSearchList.do

 

 

#2. 출산전후휴가 신청 프로세스 

 1) 일단 회사 내부 시스템 상, 사장님까지 전결로 출산전후휴가를 쓰겠다는 내부 결재를 받았다.

     이래야만 인사팀에서 "출산전후휴가 확인서"를 고용보험 사이트에 업로드해주기 때문이다.

 

 2) 그리고 5월 20일부터 30일을 기다려야 한다.

     출산전후휴가 급여는 일단 휴가를 지낸 뒤에 신청할 수 있다.

     30일 간격으로 3번 신청해도 되고, 90일 후에 한번에 몰아서 신청해도 된다.

     나는 받을 돈을 그때 그때 빨리 받고 싶어서 30일 지날 때마다 열심히 신청했다. (ㅎㅎ)

 

 3) 일단 30일이 지나고나서 한달 분 출산전후휴가 급여를 신청했다.

     PC로도 가능하고, 모바일 앱 "고용보험모바일(아래)"의 모성보호 메뉴를 사용해도 된다. 

  출산전후휴가 급여 신청은 매우~ 간단하다. 회사에서 출산전후휴가 확인서만 업로드를 잘 해주었다면,

  나머지는 클릭, 클릭, 클릭으로 넘어가서 신청을 누르면 1분 안에 신청 끝 !

 

 모바일 앱의 경우로 설명해 보면:

 앱을 실행시키고,

 왼쪽 아래 로그인 버튼으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모성보호 메뉴 클릭,

 출산전후(유산/사산)휴가 급여 클릭,

 급여신청 구분을 출산전후 휴가로 클릭,

 신청인 정보는 자동으로 업로드 되어 있을테니까 맞는지만 보고 밑으로 넘기고,

 신청 내용에서 확인서 신청일은 "검색" 버튼을 해서 누른다. (인사팀에서 확인서를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듯)

 이번 회차 신청 기간도 "선택" 버튼을 눌러서 누른다. (아직 30일이 안되었을 경우 아무것도 뜨지 않는다)

 은행명도 "검색" 버튼을 눌러서 누르면 되는데 처음이면 본인 명의 계좌를 입력하면 되고 지난 번에 입력한 계좌가 있다면 그걸 선택!

 다음을 누르고,

 증빙자료 첨부할 것은 일반적인 출산전후휴가 신청이라면 불필요하고~

 신청 끝 !!  

       

 4) 모바일이나 PC로 급여 신청을 완료하고 나면 2~3일 내로 아래와 같이 문자가 온다.

      7월 4일에 접수됐던 급여는 7월 15일에 입금되었다. (입금 문자가 옴)

      7월 20일에 접수됐던 급여는 7월 25일에 입금되었다. (이번엔 5일만에 !!)

 

그동안 월급을 받을 때마다 떼어졌던(?) 고용보험료가 이렇게 나에게 돌아오다니 :-P

잘~ 쓰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