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history/ADP 실기 합격 기록

ADP) ADP 25회 실기 시험 후기 및 문제 복기 (두번째 Try!)

by 성실한 나무 2022. 6. 21.

#1. 나의 두번째 ADP 실기시험 후기

 이제 ADP 시험에 대해 감을 좀 잡을 수 있겠다. 이번에 깨달은 부분을 보완해서 다음 시험을 준비해야겠다. (^^... 또르르)

일단, 지난번 패착으로 생각했던 통계 공부를 깊이 팠었다. 그 결과 지난번 시험에 비해 통계분석 부분에서는 한문제(많은 응시생들을 패닉에 빠뜨렸던 NPV 문제)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다 아는 문제였다. 게 중에 하나는 실수를 해서 틀리긴 했지만 ! 덕분에 통계부분 문제들은 1시간 안에 다 풀 수 있었다.

 이번 패착은 여기에 있다. 한시간만에 문제 반을 풀었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놓여서 그 이후 시간 안배를 잘 못 했다. 마음 놓고 군집분석 문제만 풀고 전처리하고 하다가 정작 메인인 시계열 분석은 30분만에 하느라 에러도 많이 나고 ... 제대로 답안을 제출을 못했다. ㅠ

30분만 더 있었으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내용의 문제였는데... 너무 아쉽다.

 다음 번 시험에서는 통계 문제들을 좀 더 풀어보고, 머신러닝 문제들에 자주 나오는 전처리, fitting, 평가에 대한 템플릿 코드를 잔뜩 만들어가려고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시간 안배에 힘을 써야겠다. 버릴 문제는 과감하게 버리고, 아는 문제는 디테일하게 적어내서 다음 시험은 꼭 합격을 해야지 !

 평생에 이렇게 똑같은 시험을 여러번 본 적이 없는데... 그래도 끝까지 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제 조금씩 끝이 보이는 것 같다.

 지난한 ADP 공부를 함께 하시는 동기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본다. 화이팅 +_+)!

 

#2. ADP 25회 실기 시험 문제 복기

 이번 시험 문제도 아래 링크에 같이 복기해보았다. 시험을 보기 전에 직접 풀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https://lovelydiary.tistory.com/381

 

ADP) ADP 실기 기출문제 모음 (17, 18, 19, 20, 21, 22, 23, 24, 25회)

 ADP 실기 문제집을 사기보다, 필기 문제집에 있는 각종 데이터마이닝 예제들을 직접 코드로 짜보는 것이 좋다는 후기들을 읽고, 코드 예제를 작성할 주제 목록을 잔뜩 만들었다. (정리하는데 꽤

lovelydiar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