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꿀팁들

퇴사부터 실업급여 받는 과정 간단하게 요약 정리 (+1차 실업인정 전송하기)

성실한 나무 2021. 3. 18. 13:43

#0. 다시는 이런 일이 없었으면 했지만, 인생사가 어디 마음대로 되는 것이던가!

그렇게 다시는 겪고 싶지 않던 두번째 권고사직을 하게 되었다. 회사에 의하면, 사업부가 해체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계란으로 바위치기 같은 회사랑 실갱이를 하느니 현실적인 방안을 찾아 나서야 했다. 그 첫번째 스텝은 실업급여 받기이다. 하지만, 실업급여 받는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글은 생각보다 찾기 힘들었다. 여기저기서 단편적인 정보들을 모아 어찌 저찌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1차 실업인정 전송까지 마쳤다. 혹시 또 실업급여를 받을지도 모를 본인의 미래를 대비해 혹은, 이런 정보가 필요할 누군가를 위해 실업급여 받는 과정을 정리해서 기록해 본다.

 

 

#1. 먼저, 회사에서 권고사직 처리 등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정리해주어야 한다.

 회사 인사팀과 연락하여 나의 고용보험 상실처리 및 이직확인서 등록하도록 이야기 해야 한다. 회사에서 이런 내용을 처리하면 고용보험 전산에 등록되는데 3~4일 정도 걸린다고 한다. 고용보험 상실이 완료되면 문자로 아래와 같이 통지서가 날라온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신고사실 통지서

 

#2. 관할 고용센터 방문 전에도 할 일이 있다.

 이제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면 되는데 그 전에 고용보험사이트에서 수급자격 교육을 인터넷으로 듣고 가야 한다. 이 때 "Pass인증서"로 로그인이 필요하다. 참고로 Pass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려면, 먼저 스마트폰에 Pass인증서 앱을 설치하고 등록 과정을 거쳐야 한다.

    www.ei.go.kr/ei/eih/cm/hm/main.do

 

고용보험

고용보험 실업급여를 신청하세요. 자세히 보기 실업급여는 실업이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하여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한 사실을 확인(실업인정)하고 지급합니다

www.ei.go.kr

고용보험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교육

 또한, 워크넷으로 이력서 등록한 후 구직신청 버튼 클릭해야 한다. 가입이력이 없으면 여기도 회원가입을 하고, 이력서도 등록해야 한다. 워크넷 링크는 옆과 같다. [워크넷 링크:www.work.go.kr/seekWantedMain.do]

반응형

 마지막으로, 코로나 시기인 요즘은 출생월별로 실업급여 신규신청 요일 및 오전오후 2부제를 실시하고 있다. 실제로 다른 시간 다른 요일에 방문이 안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귀찮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출생월별 방문 가능한 요일과 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고용노동부 링크:www.moel.go.kr/policy/policydata/view.do?bbs_seq=20210100322]

출생월별 실업급여 신규신청 요일 및 방문시간

 

 

#3. 관할 고용센터 방문하기

 관할 고용센터에는 신분증을 들고 직접 방문해야 한다. 직접 방문이 필수인데, 고용보험 수급교육을 듣고 2주내로 방문해야 한다. 번호표 뽑고 기다리다가 창구에서 신분증 주고, 이것저것 물어보고 확인하면 끝난다. 그 다음, 다른 장소로 가서 예약증을 받고,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전송법을 안내 받게 된다.

  

 

#4.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작성하기 (PC로 하는 것을 권장한다. 모바일은 몇가지 메뉴들이 안 나온다)

 실업인정 인터넷 "전송"은 정해진 날짜 당일에만 가능하지만, 그 전에 먼저 작성할 것들은 먼저 작성하고 "저장"해놓을 수 있다.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전송법 안내

 "전송" 버튼 누르기 전에 미리 작성할 부분은 작성하고, "첨부 구비 서류"에 업로드해 놓을 수 있다. 각 첨부 구비서류 양식은 여기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구비서류 제목: [공지] 구직급여 수급 관련 재취업활동 및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방법(1차 교육자료 포함)): www.ei.go.kr/ei/eih/cp/cc/ccNtbd/retrieveCcNtbdList.do

 

고용보험

고용보험 서비스를 이용하시는데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www.ei.go.kr

   1) 수강확인서 출력 후 작성 및 사진으로 찍은 파일 업로드 한다. 이게 귀찮다면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에서 <STEP 동영상교육 바로가기>를 눌러서 50분짜리 강의를 들으면 된다. 강의를 다 듣고 나면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을 "있음"으로 선택할 때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2) 재취업지원 설문지 출력 후 작성 및 사진으로 찍은 파일 업로드 한다.

   3) 통장사본 사진으로 찍어서 파일 업로드 한다. 1차 신청하는 경우, 계좌 정보가 아직 등록이 안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 과정이 필요하고, 그 이후부터는 계좌 내역이 자동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 없다.

 

 

#5. 1차 실업인정일에 "전송" 버튼 누르기

 예약증에 적힌 날짜에 고용보험 사이트 로그인해서 작성해 놓은 내용들, 첨부 구비 서류들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전송" 버튼을 누른다. 구제 방법이 있긴 하지만 실업인정일 내에만 전송 버튼을 누를 수 있으니 날짜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6. 입금 확인 하기

 빠르면 하루 이틀 내에도 입금된다고 하는데 나도 아직 안 받아봐서 얼마나 걸릴지 모르겠다. 첫째 달은 한달치가 다 나오는 게 아니고 8일치 정도만 나온다고 한다.

 

 

#7. 후기

 실업인정 전송 후, 당일에 확인 문자를 받았고, 그 다음날 바로 입금 되었다. 일단 1차 실업인정일에는 8일치를 입금 받았다.

실업급여 입금